사이버도박 혹은 인터넷도박 내지 온라인도박은 그 명칭 여부를 떠나 현실에서 도박으로 간주되는 행

위가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의 출현과 새롭게 등장한 결제수단인 전자화폐의 개발로 인해 온라인상

에서 이루어지는 범죄라고 할 수 있다. 이정훈, 온라인 도박의 형사책임, 중앙법학, 제6집 제3호,

즉 사이버도박이란 컴퓨터나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온라인상에서 도박 사이트에 있는 게임도박 등 도

박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전자화폐나 신용카드와 같은 온라인 결제가 가능한 화폐를 사용한 도박을 의

미한다 사이버 도박의 경우 기존의 현실공간에서의 도박처럼 직접 도박장소에 찾아가야하는 번거로

움 없이, 인터넷이 연결된 곳이면 어디서든 또한 언제든지 즉시 도박을 할 수 있다. 또한 인터넷을 사

용할 줄만 안다면 누구나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그러므로 이러한 공간의 무제약성은 도박행위에

대한 처벌법규의 적용과 관련하여 많은 어려움을 야기한다.

사이버 도박은 특히 장소에 상관없이 혼자서 언제든지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독성이 강하다. 이런 사

이버도박의 중독성은 다음의 예와 같이 나타나는데, 인터넷에서 도박을 하여 판돈을 모두 잃은 경우

게임에 참여할 수 없기 때문에 사이버머니를 구걸까지 하게 되는데 이를 ??사이버 거지??라 한다. 정

보이용자는 인터넷이나 컴퓨터 통신에 접속하는 순간부터 자신의 실명을 사용하기 보다는 임의적으

로 혹은 자신의 기호에 따라 만들어진 ID로 신분을 노출하지 않으면서 인터넷을 이용한다. 김종섭, 사

이버범죄 현황과 대책, 한국형사정책학회 동계학술회의자료집,

따라서 사이버 공간에서는 더 이상 인종 ? 국적이나 나이 ? 성별에 의하여 구별되는 인간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이러한 인터넷의 익명성은 미성년의 도박행위자들을 양산하는 위험을 창출하고 있

다.

또한 자신을 숨길 수 있는 익명성이 보장되면 쉽게 범죄의 유혹에 직면하게 되고, 이러한 익명성은 수

사기관에 의한 범죄자발견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따라서 사기도박과 같은 범죄가

발생하기도 한다. 예를 들면, 도박자가 다른 사람의 개인정보로 회원가입을 하거나 허명 또는 부부,

형제 등이 합심하여 패에 따라 밀고 당기며 ??사기도박??을 벌이는데, 특히 3명이 함께 벌이는 고스

톱 게임의 경우 부부가 두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가 서로 패를 보여주면서 나머지 1명을 공략하는 방

법을 쓰는 것이다. 사이버도박은 현실공간에서 이루어지던 여러 종류의 도박이 그대로 사이버공간으

로 이동하여 행해지고 있기 때문에 사이버도박의 종류는 기존의 도박과 큰 차이는 없다. 현재 나타나

고 있는 도박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도박의 종류는 다양하다.

출처 : 파워볼사이트 ( https://adidasnmdr1primeknit.com/2019/09/20/%ED%8C%8C%EC%9B%8C%EB%B3%BC%EC%82%AC%EC%9D%B4%ED%8A%B8-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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