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학령기 아동은 대화를 통하여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드러낼 수 있는 발달적 단계에 도달하므로 개

별 아동과의 친밀한 관계를 통한 목회적 돌봄은 아동의 삶 에 참으로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이신건, 1998).

이 땅에 예수님이 찾아오셔서 위기에 처 한 아동과 소통하고자 하신다면 어떤 방법을 취하실까? 분명히 예

수님은 그 아동과 놀 이하셨을 것이다. 만약 그 아동이 자신의 고립감과 짜증과 허전함을 인터넷 게임으로

잊고자 게임에 몰입하고 있었다면 예수님은 아동의 뒤에서 호통 치시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옆에서 그 세계

를 함께 탐험하셨을 것이다. 그 아동이 열광하며 몰입하는 지점 에 머무시며 함께 기뻐하고 안타까워 하셨

을 것이다. 그리고 아동의 마음의 고통과 혼 돈에 함께 하시며 그들의 친구가 되어주셨을 것이다. ‘인터넷 게

임을 아시는 카지노 ’에 대한 이미지는 어떠한가? 머리 속이 온통 게임 생각으로 가득 찬 아동이라면 카지노

께 득템과 렙업을 위해 기도하지는 않았을까? 캐쉬 충전을 할 수 있는 현금이나 문화상품 권이 생기기를 간

구하지 않았을까? 친구이신 카지노 이 게임하는 내 옆에 계셔 주신다 면 천군만마를 얻은 듯 든든하지 않을

까? 아니면 몰컴하는 자신을 벌주실까봐 두려워 카지노 을 애써 잊으려 할까? 아동의 인터넷 놀이세계에 대

한 정보와 갈망의 구도를 이 해하고 있는 돌봄자라면, 아동의 눈높이에서 바라본 카지노 의 이미지에 대해

이야기하 며 아동의 마음속에 자리 잡은 카지노 과의 관계가 드러나도록 안내할 수 있을 것이다. 위기에 처

한 아동의 목회적 돌봄의 또 다른 초점은 가족의 구성원을 다루는 것이 다. 이것은 가족에 대한 목회가 될 수

도 있는데 부모를 돌보는 것도 위기 중의 아동에 대한 목회적 돌봄이 된다. 부모들의 좌절감을 다룸과 동시

에 그들 스스로 보지 못하는 가족 기능상의 문제를 간파하여 가족 체계의 긍정적 변화를 유도하고 아동에게

지지 적인 환경을 재구성 할 수 있다. 인터넷 게임 중독에 빠진 아동들은 가족의 협력체계가 구성됨으로써

게임중독으로부터 벗어나 가족의 구성원으로서의 자기정체감과 애착을 형성하게 된다. 목회적 돌봄은 아동

에 대한 개별적 돌봄과 함께 부모의 협력을 이끌어 냄으로써 시작과 끝이 하나로 연결되어 있는 뫼비우스의

띠처럼 유기적인 구조를 만 들어 가야 한다. 인터넷 게임 중독 아동의 목회적 돌봄을 모형화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아동·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은 최근 우리나라에서 심각하게 제기되고 있는 사회 병리적 현

상이다. 본 연구는 게임중독 아동의 놀이치료 사례연구를 통해 개인이 처한 삶의 정황에서 가지고 있는 구

조적이고 체계적인 문제와 함께 고려하는 것에 초 점을 두었다. 중독이란 자율적인 조절능력을 상실한 상태

를 이르는 말이며, 게임중독 아동들은 디지털 미디어 문화에 무분별하게 노출되어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잃어버린 위기의 아동들이다. 본 연구자는 치료사로서 놀이치료의 장에서 그들과 만 나기 전에 게임

문화 전반에 대한 비판적 논의를 공부하고 다양한 게임을 직접적으로 경험해 보았다. 아동들은 정서적 의사

소통과 언어적 표현능력이 향상되면서 점차 자 신의 경험을 통합하고 자신의 욕구를 건설적으로 표출하였

고 성장에의 욕구를 펼쳐 보였다. 이 과정에서 상담자는 인터넷 게임에 대한 공감적 대화와 소통을 통해 아

동들 이 자신의 게임 경험을 재구성하도록 촉진했고, 아동들은 자신의 게임 습관을 객관화 하면서 차츰 게

임에 대한 비판적 수용능력이 생겼다. 아동들은 게임에 무분별하게 빠 져 있는 자신의 행동을 알아채고 건

강한 정체성을 찾기 위해 변화하겠다는 의지가 생겼다. 그러나 생후 초기의 돌봄의 결핍과 불안정 애착, 유

아기의 외상적 경험 등 위기 에 자주 노출된 아동들은 회피적이고 적대적인 인지적 표상을 형성하고 자신만

의 판 타지 세계에 빠져 있기 때문에 보다 장기적인 치료계획과 노력을 필요로 하였다.

출처 : 더킹카지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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